[강남역 여성살해사건 10주기 추모행동] 5/17 강남역! 다시! 추모를 딛고 행동하라!
관리자
2026-05-13
조회수 93
서울여성노동자회
[04031]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62-5 공간여성과일 5층(서교동)
대표전화 02-3141-3011 상담전화 02-3141-9090
팩스 02-3141-3022 이메일 equaline@hanmail.net
위수탁부설기관
후원계좌
우리은행 115-318425-13-203
예금주: (사)서울여성노동자회
강남역 여성살해사건 10주기 추모행동 : 강남역! 다시! 추모를 딛고 행동하라!
✊ 5월 17일 강남역에서 모입시다!
📍일시: 2026년 5월 17일(일) 오후 2시
📍장소: 강남역 10번출구 앞 도로
📍프로그램: 발언, 문화공연, 여성폭력 다이인 퍼포먼스
2016년 5월 17일, 강남역 인근 화장실에서 한 여성이 무차별 살해당했습니다. 범인은 “여성들이 자신을 무시해서”라는 이유로 여성을 표적 삼았습니다. 경찰과 언론은 부인했지만 우리는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죽을 수 있는 사회‘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분노한 여성들은 강남역, 혜화역, 미투운동, 딥페이크 규탄 시위로 목소리를 내왔습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도 여성들은 여전히 폭력과 차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올해 5월 17일, 사건 10주기를 맞아 다시 함께 모여 추모하고 분노합시다. 그리고 끊임없이 싸워온 우리의 10년을 기억합시다.
그러나 우리의 목소리를 방해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10년간 추모행동을 하던 장소에 방해세력이 먼저 집회 신고를 마친 상황입니다. 이들은 상징적인 추모의 공간을 왜곡하고 우리의 목소리를 지우려 하고 있습니다.
방해와 백래시가 거세질수록, 우리의 연대는 더 단단해야 합니다. 장소의 제약과 방해 세력에 맞서 추모행동을 더 의미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분의 참여와 힘이 필요합니다. 저들의 혐오를 압도하는 강력한 연대를 보여줍시다!
성평등하고 안전한 세상을 위해, 지금보다 더 강하게 싸우기 위해 5월 17일, 강남역에서 만납시다.
강남역 여성살해사건 10주기
<나에게 강남역은 000이다> 포스트잇 행동에 함께 해주세요!
참여링크바로가기
강남역 10번출구를 우리의 목소리로 물들였던 포스트잇 행렬을 기억하고 계시나요?
2026년 강남역 여성살해사건 10년을 맞이하여
2016년 포스트잇 물결을 재연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에게 강남역 여성살해사건은 어떤 의미인가요?
2026년 5월 17일 강남역 여성살해사건 10년을 기억하고
행동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여러분의 생각을 함께 나눠주세요.
작성해주신 포스트잇은 인쇄되어 당일 강남역 10번 출구를 물들일 예정입니다.
*마감 : 2026년 5월 15일 목요일 저녁 6시 작성분까지